AI 스마트 컷아웃
필모라의 AI 스마트 컷아웃 기능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영상에서 인물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배경과 분리해주는 첨단 기능입니다. 이로써 배경 제거 또는 교체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움직임에 따라 가장자리 드리프트 방지 등 섬세한 트래킹도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커스텀 테두리(글로우·거친 경계 등 다양한 스타일)를 추가하여 인물 강조와 깊이감을 줄 수 있으며, 프레임 단위로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어 완벽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AI 스마트 컷아웃은 전문적인 영상 효과와 크리에이티브 연출을 추구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쉽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윈도우에서 이미지에 AI 스마트 컷아웃 적용하기
윈도우에서 스마트 컷아웃으로 이미지를 처리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처리할 이미지를 인터페이스에 추가하기
컴퓨터에서 필모라를 실행한 뒤 필요한 이미지를 인터페이스 하단 또는 파일 선택을 통해 불러옵니다.
2단계: 스마트 컷아웃 이벤트 시작하기
1타임라인에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설정 창이 실행됩니다.
2이미지 > AI 피사체 추출을 클릭해 새로운 작업을 시작합니다.
3그리고 스마트 컷아웃 옆 버튼을 클릭해서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4이후 ‘스마트 컷아웃 시작’ 버튼을 눌러 컷아웃 처리를 시작하세요.
3단계: 원하는 영역을 그리기
- 브러쉬 도구를 사용해서 분리할 영역을 직접 그려주세요. 인물 가장자리를 따라 간단히 선을 그려주면 자동으로 필요한 부분을 인식합니다.
- 불필요한 영역이 선택된 경우, 지우개- 아이콘을 클릭해 지워주세요.
- 이미지를 확대해 세밀 조정이 필요할 땐 손바닥(이동 도구)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4단계: 설정 변경하기
- 심플 모드 설정
오른쪽 설정에서 브러쉬 사이즈, 모서리 깃털화, 모서리 두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브러쉬 사이즈는 1~300까지, 모서리 두께는 -100~100까지 조절되며, 모서리 깃털화를 올리면 날카로운 경계 없이 이미지를 부드럽게 블렌딩할 수 있습니다.
- 마스크 반전
배경을 유지하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에 표시된 ‘포그라운드/백그라운드 반전’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 미리보기 모드 - 배경 설정
선택 영역을 확인한 후, 이미지 배경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창 우측 상단의 인물 아이콘을 누르고 알파 오버레이 토글, 투명 격자 토글,투명 블랙 토글, 알파 토글중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세요. 필요시 왼쪽 패널에서 가장자리 두께나 퍼짐을 재조정할 수 있습니다.
5단계: 변경 내용 저장하기
설정이 모두 완료되면 ‘저장’을 눌러주세요. 변경 효과가 자동으로 이미지에 즉시 반영됩니다.
윈도우에서 영상에 AI 스마트 컷아웃 효과 적용하기
윈도우에서 영상 배경을 제거하려면 아래 절차를 따르세요.
1단계. 영상 불러온 후 스마트 컷아웃 선택
편집 인터페이스에 영상을 가져온 뒤 오른쪽 패널에서 AI 피사체 추출 메뉴를 활성화하고 스마트 컷아웃 옵션을 찾아 토글을 켠 다음 ‘스마트 컷아웃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2단계. 간편 모드 활성화
다음 창에서 오른쪽의 심플 모드를 켠 후 브러쉬로 원하는 영역을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브러쉬 사이즈는 확인하면서 자유롭게 조절하세요.
3단계. 고급 모드 선택
고급 모드에서는 정방향 트랙을 활용하면 영상 전체에서 피사체를 자동 추적해 분리합니다.
4단계. 필요시 트래킹 정지
진행 현황을 미리보며 중지버튼을 눌러 트래킹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5단계. 인물에 테두리 추가
트래킹 과정이 완료되면 테두리 추가 옵션을 활성화하고 스타일을 선택하세요. 브러쉬 사이즈, 모서리 깃털화, 모서리 두께등 다양한 속성을 슬라이더로 손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 변경 내용이 반영된 것을 저장하세요.
6단계. 결과물 내보내기로 저장
피사체 분리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결과를 미리보기로 확인하고 내보내기버튼을 눌러 최종 파일을 기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