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최신]필모라 사용법 – 모션 트래킹이란?
이번 시간에 다뤄볼 주제는'모션 트래킹'이라는 것입니다. 필모라X의 영상 편집 기능 중 하나로 영상 내 움직이는 물체에 효과를 추가해 물체를 따라 움직이게 하는 기능인'모션 트래킹', 막상 해보려니 어려울 것 같으시죠? 전혀 어려울 것 하나 없습니다. 오늘 설명해드릴 필모라X 모션 트래킹 사용법을 참고하시면 영상 편집하는 데에 있어서 효율적으로 편리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모션 트래킹이란?
모션 트래킹은 영상 내 움직이는 물체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기능으로, 영상 내에서 움직이고 있는 인물이나 신체의 일부분, 혹은 한 장면 등을 선택하시면 필모라X 모션 트래킹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해당 물체의 움직임을 감지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선택한 물체나 부분에 문자, 사진, 또는 다른 부가적인 효과를 추가하게 된다면 자신이 부여한 효과가 선택한 물체나 부분을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모션 트래킹이라는 기능은 특히 게임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기능인데, 특정 캐릭터나 사물에 애니메이션, 이름표 등을 추가하여 그것을 따라다니게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노출되기 민감한 콘텐츠를 영상 내에서 다룰 때 모자이크 처리를 하여 인물이나 배경 등을 가릴 때도 모션 트래킹 기능이 사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모라X에 탑재되어 있는 [모션 트래킹]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선택한 인물에 이름표를 추가하여 추가한 이름표가 인물의 움직임을 따라 같이 이동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타임라인으로 영상 가져오기
원더쉐어 필모라X를 실행시켜 인터페이스가 팝업 되었다면'파일 추가' 탭에서'미디어 가져오기'를 클릭함으로써 영상 편집을 할 미디어 파일을 가져옵니다.
그 다음, 해당 미디어 파일을 드래그하여 타임라인 위에 올려놓습니다. 또는 미디어 파일의 우측 하단부에 있는 + 모양 버튼을 클릭하여 타임라인으로 영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사진1]
모션 트래킹을 할 추적 대상 찾기/지정하기
타임라인으로 영상을 가져왔다면 이제 모션 트래킹 기능을 적용할 영상 클립 내에 추적 대상이 모든 프레임 내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일 추적 대상이 모든 클립 내에 위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추적 대상이 남아있는 부분의 클립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전부 잘라내면 됩니다.
[사진2]
모션 트래킹 적용
자, 1번과 2번은 사실상 모션 트래킹 기능을 적용하기 위한 사전 준비와도 같은 것들이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모션 트래킹 기능을 영상 클립에 적용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때 모션 트래킹 기능을 해당 영상 클립에 적용시키기 전에 타임라인의 재생 헤드가 영상 클립의 시작 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지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모션 트래킹 기능은 재생 헤드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재생 헤드 설정 밖의 부분에서는 모션 트래킹 기능이 적용되지 않아 결과물이 잘 나오지 않을 수도 있으니 꼭 재생 헤드의 위치가 영상 맨 앞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지 확인해주세요.
모션 트래킹을 적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타임라인의 영상을 더블 클릭하여 [비디오]라는 탭에서 [모션 추적] 기능에 체크하여'추적 시작하기'를 클릭하는 방법
[사진3]
타임라인의 상단에 있는 툴바의 좌측에서 4번째에 위치한 [모션 추적] 아이콘을 클릭하는 방법
[사진4]
위와 같은 방법을 시행하면, Wondershare Filmora 인터페이스의 우측 미리보기 스크린에 모션 트래킹을 하기 위한 네모난 박스가 생기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진5]
이제 이 모션 트래킹 박스를 드래그하여 추적할 대상쪽으로 가져다 놓고 모션 트래킹 박스의 크기를 조정하면 모션 트래킹할 물체가 선택됩니다.
[사진6]
그런 다음에'추적 시작'을 누르시면 필모라X 프로그램이 클립을 분석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사진7]
분석이 끝났다면 이제 선택한 인물을 따라다닐 텍스트를 추가할 것인데요, 바로'자막 추가' 탭으로 이동해줍니다. 그리고 아무런 효과 없는 기본 타이틀이나 무미건조한 타이틀을 선택하여 원본 영상 클립 트랙 위에 있는 빈 트랙으로 끌어옵니다.
[사진8]
그리고 이름표를 모션 트래킹할 인물의 어느 부분에 위치하게 할 지 생각한 뒤에 자막을 더블 클릭하여 원하는 이름을 적어 넣고 타이틀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이때'설정' 탭을 통해 본인이 꾸미고 싶은 대로 자막을 꾸밀 수 있습니다. (텍스트 색상, 텍스트 공간, 라인 스페이스, 얼라인먼트 등) 그 밖에도'변환'에서는 회전과 스케일, 그리고 위치를 설정할 수 있고'합성'에서는 혼합 모드와 불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9]
자막 설정(이름표 설정)을 마쳤다면 이제 자막의 위치를 지정하고 타임라인에 올려둔 자막의 길이를 조정하여 본인이 원하는 지속 기간까지 드래그합니다.
[사진10]
이렇게 모션 트래킹에 대한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해당 영상 클립을 더블 클릭하여 [모션 추적] 메뉴로 돌아갑니다. [모션 추적] 메뉴로 돌아와'없음' 이라고 표시된 아래항목을 클릭하여 추적 물체에 추가된 문자 혹은 이미지 및 기타 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11]
자, 그럼 이제 제가 추가한 자막이 모션 트래킹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영상 클립을 처음부터 한번 재생시켜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이름표가 모션 트래킹의 대상이 된 인물을 잘 따라다니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진12]
[맺음말]
오늘은 이렇게 필모라X로 모션 트래킹 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유익한 정보를 얻어가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사실 한 가지는 영상 편집을 처음 접해보는 초보자도 필모라X를 사용하여 영상 편집을 하게 되면 매우 효율적이고 편리하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와 같이 세세하게 튜토리얼을 진행해드리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더 자세한 필모라X 사용법에 관련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우리의 채널을 구독하시고 다양한 튜토리얼 영상을 참고하세요!
더 많은 Filmora 사용법은 YouTube 공식 채널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