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편집은 현대의 미디어 및 컨텐츠 제작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보편성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교육 및 훈련 ,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디지털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따라서 이에 맞게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사용자들에게 제공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에프터 이팩트와 원더쉐어 필모라가 있는데요. 본 포스팅에서는 두 제품의 사용 방법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에프터 이팩트 (After Effects)는 Adobe Systems에서 개발한 디지털 시각 효과 및 모션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주로 동적 그래픽, 비디오 편집, 비주얼 이펙트, 모션 그래픽, 타이틀 디자인 등의 작업에 사용됩니다. 주로 비주얼 이펙트, 모션 그래픽, 컴포지팅, 시간 왜곡 등의 주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영화, TV 프로그램, 광고, 음악 비디오, 웹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미디어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며, 프로페셔널 및 아마추어 비디오 제작자들에게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2. 에팩 영상 자르기
에팩 영상 자르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합니다. 그리고 ‘새 프로젝트’를 클릭한 다음 영상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단축키 alt+] 혹은 alt+[를 이용하여 영상 자르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Alt+]는 뒤쪽 부분이 잘리고 alt+[는 앞쪽 부분이 잘립니다.
하지만 에프터 이팩트를 처음 사용해보신 분들에게는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영상을 자르는 것은 편집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단계인데, 에팩 영상 자르기는 초보자들이 입문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럼 초보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원더쉐어 필모라입니다.
3. 원더쉐어 필모라-초보자에게 최적화된 프로그램
원더쉐어 필모라는 초보자에게 최적화된 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인데요. 복잡한 메뉴 및 옵션을 최소화하고 직관적으로 디자인 되어 사용자들은 쉽게 필요한 기능을 찾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화된 편집 기능으로 영상 편집을 단순화합니다.
4. 원더쉐어 필모라로 영상 자르기
원더쉐어 필모라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무료 체험 기회를 드립니다.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한 다음 영상을 타임라인으로 가져옵니다. 타임라인에 자동으로 주황색 가위모양의 아이콘이 생기는데, 이 아이콘이 바로 분할 기능을 담당합니다. 사용자는 마우스를 이용하여 필요한 부분에서 더블 클릭을 하거나 단축키 ‘[Ctrl+B]를 이용하여 영상 자르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매우 쉽죠?
필모라의 가장 큰 장점으로 초보자가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영상 자르기를 단번에 완성한 만큼, 필모라의 기타 기능들도 따라할 수 있습니다. 바로 화면 상단의 툴바에서 ‘트랜지션’, ‘이펙트효과’, ‘자막’ 등을 클릭하시면 세분화된 카테고리에서 수십가지의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마우스로 간단하게 타임라인으로 드래그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