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최신]필름카메라의 세계에 입문하려는 여러분을 위한 필름카메라 Top3
요즘도 필름 카메라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디지털 카메라 보급의 시대를 넘어서 이제 우리는 어린아이들도 손 쉽게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줄 아는 시대에 살고있는데요. 매니아 층은 잘 알고 있겠지만 웬만한 카메라의 기능은 대체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도 여전히 필름 카메라의 매력을 사랑하는 사람은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그 매니아 층에는 새로운 사람들이 꾸준히 합류하고 있죠. 그래서 오늘은 필름카메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가장 추천할 만한 필름카메라 Top3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 카메라에 약간의 싫증을 느끼고 계신 분들이라면 오늘 저와 함께 필름 카메라의 매력에 대해 새롭게 알아보세요.
우선, 필름카메라를 구입하는 방법부터 시작해야겠습니다. 여러분이 구매 할 수 있는 필름 카메라 현재 모두 중고입니다. 필름 카메라를 새로 생산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중고 시장에서 카메라를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봐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국내에서는 동묘나 충무로의 카메라 상인들에게 구매할 수 있는데 잘못 구매하는 경우 구매 비용보다 수리 비용이 더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상품의 상태를 자세히 살펴봐야합니다.
오토카메라의 경우 자동으로 포커싱을 하는 기능이 고장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줌이 되는 렌즈를 장착하고 있는 경우라면 줌 인, 줌 아웃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그 외에 온라인 중고 거래 마켓이나, 인스타그램같은 SNS를 통해 구매하는 방법도 있는데 특히나 인스타그램 같은 경우 상품의 상태나 정보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인스타그램 해쉬태그에 '필름카메라 구매'라고 검색하면 쉽게 구매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름의 경우 크게 아그파, 후지, 코닥 필름으로 나뉘는데 현재 아그파 필름은 단종이 되었고 그때문에 후지와 코닥 필름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 현재 1만5천원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같은 필름회사라도 ISO 감도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지기 때문에 주의해서 구매를 해야합니다.
필름 상자 겉면에 쓰여있는 숫자가 바로 ISO감도를 나타내는 것인데요. 100은 자연광이 풍부한 야외촬영을 할 때 적합하고 200-300은 무난한 광량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400은 실내에서 적은 광량으로도 괜찮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정도이니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추천 할 만한 필름카메라를 소개하겠습니다.
1.니콘 FM2
카메라를 고를 때 카메라 본체의 디자인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누구나 좋아할 만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니콘 FM2를 소개합니다. 거래되는 매물도 많고 각종 악세서리들도 많아 하나씩 구매하는 재미가있는 기종입니다.
가격은 30만원대이며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작동법이 다소 어려울 수는 있지만 현재 니콘이 만드는 디지털카메라의 렌즈들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장점이 뚜렷한 카메라입니다.
2.펜탁스 ME super
캐논의 AE-1과 올림푸스OM-1과 함께 필름 카메라 하면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카메라입니다. 조리개 우선의 반자동 카메라이며 렌즈 교환식 카메라라서 상황에 맞게 여러 렌즈를 바꿔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50mm 단렌즈가 장착되어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웃 포커싱 기능도 갖추고 있어 여러 사람들이 좋아하는 필름 카메라의 느낌을 내기 쉽습니다. 거래되고 있는 매물이 많아 가격대가 적당하게 형성되어있고 15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3.올림푸스PEN
필름 한칸에 두 장씩 찍을 수 있는 다소 특이한 방식의 하프카메라입니다. 가격은 10만원대로 입문용으로 구매하기 좋으나 카메라의 바디가 플라스틱이라 상태가 좋은 매물을 찾기 힘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961년도에 처음 출시되었고 자동카메라고 초보자도 조작하기 쉽습니다.
오늘은 필름 카메라의 세계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사용하기 좋은 카메라 Top3를 함께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아날로그적인 감성으로 찍은 사진들을 혼자 간직하는 것도 좋지만 여러 사람과 함께 볼 수 있도록 SNS에 공유하는 것도 좋겠죠.
이런 사진들을 하나의 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나 틱톡, 인스타 릴스 등 숏폼 플랫폼에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그럴 때 원더쉐어 필모라를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날로그와 디지털 감성 둘다 놓치지 마세요. 짧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멋진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Filmora 사용법은 YouTube 공식 채널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