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상 편집 초보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집 툴
1.1 필모라
유튜브를 시작하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대표 편집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필모라의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유튜브 영상 제작에 필요한 실속 있는 기능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고, 처음 편집하는 사용자도 별도의 튜토리얼 없이 적응할 수 있을 만큼 사용하기 쉽다는 점 입니다. 특히, 필모라의 빠른 컷 편집, 간편한 색보정, 그리고 자동 자막 추가 같은 기능들을 사용하면, 편집 속도가 정말 빨라집니다. 브이로그와 같은 컨텐츠를 찍으시는 분들도 좋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필모라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면 왼쪽 상단에는 영상 효과 탭, 오른쪽 상단에는 영상 플레이, 하단에는 타임라인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영상 효과 탭에는 자막, 트랜지션 등 다양한 효과들이 프리셋 형태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템플릿들을, 타임라인을 끌고 오면 영상에 효과들이 적용됩니다. 프리미어 프로의 경우 이러한 효과들을 적용하려면, 세부적인 설정이 필요해 난이도가 높은 편이지만, 필모라의 경우 초보자도 설정하기 쉽습니다.
1.2 윈도우 무비 메이커
윈도우 무비 메이커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간단한 영상 편집기입니다. 컷편집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편집 기능만 제공합니다. 색보정과 자막 추가 어려워 유튜브 영상 제작이 목적이라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간단한 학교 과제로 동영상을 편집해야 하는 경우, 윈도우 무비 메이커로 컷편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능이 적기 때문에 인터페이스는 비교적 심플한 편입니다.
1.3 키네마스터 및 블로
키네마스터와 블로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동영상 편집 어플입니다. 모바일 영상 편집기는 PC 영상 편집기보다 사용법은 더 간단하지만, 그만큼 영상 편집 기능 측면에서 단점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PC 편집 프로그램만큼 깊이있는 색보정이 힘듭니다.
2. 영상 편집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집기
2.1 프리미어 프로
프리미어 프로는 영상 업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프리미어 프로가 가장 많이 쓰이는 이유는,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애프터 이펙트와 같은 다양한 영상 관련 툴과 연동이 쉽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업계 전체에서 작업물을 프리미어 프로젝트 파일로 주고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사용법이 어렵고, 유튜브 영상 제작이 주 목적이라면, 쉬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2.2 다빈치 리졸브
다빈치 리졸브는 원래 색보정을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버전 업데이트가 진행 되며, 현재 컷 편집 기능까지 추가되어, 이제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빈치 리졸브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정교한 색보정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편집 프로그램은 색 보정 시 화면 전체의 색만 보정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빈치 리졸브의 경우 화면 전체가 아닌 특정 부위만을 조정 가능하여, 더 세밀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영화 제작에도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