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편집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자신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은 유료이기에 초보자들이 플랜을 구매해서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샷컷 (Shotcut)이란 프로그램은 100% 무료로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영상 편집 초보자들에게 최적화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눈에 들어옵니다. 만약 영어로 툴을 다운로드 받으신 분은 화면 상단의 ‘설정’>’언어’에서 ‘한국어’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샷컷으로 영상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먼저 동영상 삽입이 필요합니다. 화면 중간의 ‘새 프로젝트’에서 폴더와 이름을 설정하고, 비디오 모드는 유튜브에서 자주 사용되는 ‘HD 1080p 29.97 fps’를 선택합니다.
‘파일 열기’에서 편집 할 동영상을 추가합니다. 마우스로 타임라인에 드래그 앤 드롭하여 영상 편집 준비를 합니다.
3. 컷 편집하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설치하고 영상을 타임라인에 추가했다면 컷 편집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컷 편집은 타임라인에서 구간을 설치하며 영상을 자르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단축키 ‘S’를 이용하여 컷을 편집하고 ‘X’를 이용하면 손쉽게 구간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 트랜지션 효과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마우스를 이동하여 영상을 앞으로 이동하면 자동적으로 트랜지션 효과가 생깁니다.
페이드인/아웃 효과도 마찬가지로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영상 앞부분의 상단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동그라미가 보이는데, 이 동그라미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페이드인 효과가 적용됩니다. 페이드아웃도 마찬가지로 마지막 영상의 오른쪽 상단에 마우스를 가져간 후 동그라미를 드래그합니다.
4. 샷컷 자막 넣기
영상 편집의 가장 중요한 샷컷 자막 넣기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타임 라인에서 비디오 트랙을 추가합니다. 화면 상단의 ‘더보기’ 란에서 ‘텍스트’를 클릭하면 자막 창이 나타납니다. 자막 창에서 텍스트를 입력하신 후 타임라인으로 이동합니다.
텍스트 편집은 화면 왼쪽 창에서 글꼴, 윤곽, 배경, 굵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샷컷의 장단점
6. 결론
샷컷(Shotcut)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사용자도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툴입니다. 특히 무료이기 때문에 어떤 툴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모르는 분들에게는 먼저 영상 편집에 대한 이해를 초보적으로 도울 수 있습니다. 샷컷에서 단축키를 사용하여 구간을 삭제하고, 간단하게 마우스를 이동하여 트랜지션 효과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 샷컷 자막을 넣을 수 있지만, 방법이 비교적 복잡하고 자막 효과의 다양성이 부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