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브이로그 촬영하기 좋은 카메라 5가지와 편집하는 방법 - 원더쉐어 필모라
많은 사람들이 브이로그(VLOG)를 촬영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어떤 카메라를 구매해야 하는지, 어떻게 동영상을 편집해야 하는지 몰라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 브이로그가 유튜브 트렌드가 되면서 브이로거 전용 카메라도 꾸준히 출시되고 있고, 초보자가 사용하기 좋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는 브이로그(VLOG)
유튜브에 여행, 취미, 운동, 강의, 전문 주제 영상 등 정말 다양한 컨텐츠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핫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개인의 일상을 영상으로 공유하는 브이로그(VLOG)입니다. 연예인들부터 일반인들까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브이로그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고 있죠. 브이로그를 통해 평소 관심있던 연예인의 일상을 들여다보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브이로그를 보며 공감대를 찾기도 합니다. 브이로그 영상들이 트렌드로 자리잡자 브이로거들을 위한 카메라도 꾸준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브이로그 촬영하기 좋은 카메라 5가지를 알아보고, 원더쉐어 필모라X로 브이로그 영상 편집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Part 1브이로그 촬영하기 좋은 카메라 5가지
- 영상 크리레이터를 위한 콤팩트한 사이즈 ‘소니 ZV1’
‘소니ZV 1’은 제2의 닌텐도라고 불릴 정도로 소니 사의 걸작으로 평가받습니다. 브이로거들을 겨냥하여 만든 콤팩트한 사이즈에 브이로그 용도로 가장 많이 쓰이는 스위블 액정이 탑재되어 있죠. 또 동영상 버튼을 분리하여 사용에 편의를 주었으며, ND 필터를 탑재하는 등 브이로그 영상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단점은 정식 가격 99만 9000원으로 다소 비싼 편이지만 없어서 못 구할정도로 품절 대란을 일으키고 있는 인기 아이템입니다.
- 감성적인 색감 ‘캐논 G7X mark 3’
‘캐논 G7X mark 3’은 특유의 색감을 가지고 있어서 여행 유튜버나 일상 브이로거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종입니다. 브이로그 영상의 핵심은 일상을 얼마나 아름다운 비주얼로 담아내는 지입니다. 캐논 G7X mark 3로 촬영하면 간접 조명을 비춘 것처럼 자연스럽고 따뜻한 색감으로 연출할 수 있죠. 또 전작과 달리 마이크 단자가 탑재되어 오디오 성능이 개선되었고,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카메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필름카메라의 감성 ‘후지필름 X-A7’
미러러스 카메라 시장은 대부분 캐논과 소니가 차지하고 있지만, 후지필름은 고유의 필름카메라 감성으로 두터운 매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예전의 필름 카메라 느낌을 디지털로 재현하여 촬영 후에 보정을 하지 않더라도 아름다운 비주얼을 뽐낼 수 있죠. 특히 후지필름 X-A7은 3.5인치의 LCD가 탑재되었는데, 무게가 320g 밖에 되지 않아 캐주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튜버들의 선택 ‘고프로 맥스’
여행, 운동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면 흔들리는 움직임 속에서도 영상을 기가 막히게 담아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법은 강력한 손떨림 방지 기능이 탑재된 고프로 맥스로 촬영했기 때문입니다. 고프로는 액션캠 시장을 평정하고 많은 유튜버들이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 기종입니다. 특히 고프로 맥스는 360도 촬영이 가능하여 개성있고 특별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죠.
- 스마트폰을 전문 카메라로 만들어주는 ‘슈어 MV88+’
사실 고성능 카메라가 없더라도 누구나 유튜버가 되서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우리 곁에는 카메라 못지 않은 성능을 가진 스마트폰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스마트폰의 단점은 주변의 잡음까지 모두 녹음하기 때문에 영상 촬영 시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이죠.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아이템이 바로 슈어 MV88+입니다. 슈어 MV88+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더라도 고성능 수음 능력을 보여주며, 스테리오 녹음까지 가능하게 해줍니다.
Part 2브이로그 영상 편집에 최적화 프로그램 ‘원더쉐어 필모라X’
아무리 좋은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하더라도 시청자가 보기 좋게 편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영상의 지루한 부분은 잘라내고 핵심 내용만 이어 붙여서 특수효과나 자막까지 더해지면 아주 매력적인 브이로그 영상이 완성되죠. 다양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출시되어 있지만 브이로거가 사용하기 최적화된 프로그램은 원더쉐어 필모라X입니다. 수 백가지의 특수효과나 자막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따로 만들지 않더라도 영상에 바로 적용할 수 있죠.
Part 3원더쉐어 필모라X로 브이로그(VLOG) 영상 편집하기!
- 단계 1
원더쉐어 필모라를 실행하고 [미디어 가져오기]를 클릭해 편집한 브이로그 영상을 불러옵니다. 불러온 영상은 드래그 앤 드롭해서 하단 타임라인에 추가합니다. 이제 타임라인에 원하는 특수효과를 올려주기만 하면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단계 2
먼저 브이로그 주제, 촬영, 이름 등을 알릴 수 있는 자막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자막추가] 탭으로 이동해서 원하는 자막 템플릿을 선택하고, 타임라인에 올려주면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단계 3
자막 클립을 더블클릭하면 텍스트 내용을 수정하고 상세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글씨체, 크기, 색상, 위치까지 원하는 대로 조정해보세요. 참고로 외부에서 다운로드한 글씨체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단계 4
다음은 이펙트 효과를 적용해보겠습니다. [이펙트 효과] 탭으로 이동해서 원하는 효과를 선택하고 타임라인에 올려주면 됩니다. 올드한 브이로그 영상을 연출하기 위해 [Old Film]에 있는 효과를 적용했습니다. 이 방법대로 음성효과, 자막추가, 트랜지션, 이펙트효과, 요소, 화면분할까지 원하는 특수효과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는 브이로그(VLOG) 영상이 유튜브에서 인기를 끌면서 브이로거들을 겨냥한 다양한 카메라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일상을 담아낼 수 있는 카메라부터 흔들림없이 촬영할 수 있는 고성능 카메라까지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촬영한 영상은 원더쉐어 필모라X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편집까지 할 수 있습니다. 수 백가지의 특수효과를 자체 제공하기 때문에 따로 만들지 않고 영상에 바로 적용할 수 있어서 브이로그 영상 편집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