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dershare Filmora11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 직관적이고 세련된 인터페이스
  • 수백가지 자막과 인트로 템플릿
  • 800가지 이상의 이펙트 효과 및 저작권없는 리소스

[2022년 최신]대세는 모션 그래픽!

Sep 17, 2022• 필모라 인증 작가

시각적 자극의 끝판왕! 모션 그래픽에 대해 알아보자

모션 그래픽’이란 말 그대로 모션+그래픽의 합친 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추상적인 이미지에 아이디어를 더해 영상문법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방식인데요. 주로 영화나 드라마의 오프닝이나 기업의 브랜딩 영상, 뮤직비디오, CF, TV 채널의 스테이션 아이디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공연과 전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디지털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스타일로는 3D 레이어 스타일, VECTOR&FLAT&INFO 가 결합된 인포그래픽 스타일과 같이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수많은 스타일을 창조, 재생산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 VFX의 영역을 모두 흡수한 형태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영역의 구분을 짓기 힘들 정도로 다 같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모션 그래픽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또한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용 다운로드    Mac용 다운로드

PART1. 모션 그래픽은 어디에 쓰이고 있을까?

1. 버스 TV광고

경기도 버스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자주 접하셨을 텐데요. 이 GTV라는 채널을 보시다 보면 많은 모션 그래픽을 사용한 짧은 광고나 영상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시회에서도 작품 홍보를 위해 이와 같은 모션 그래픽 영상을 자주 이용한다고 합니다.

버스 TV광고

2. 무대 배경 효과

가요대전이나 MAMA등 대규모 음악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데요. 다소 허전할 수 있는 무대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무대 배경 효과

3. TV광고나 유튜브 광고

요즘 인포그래픽을 사용한 모션 그래픽 광고가 대세입니다. 일반 광고뿐만 아니라 공익 광고나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정보 영상 같은 경우에서도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데요. 인포그래픽과 텍스트를 이용한 모션그래픽은 다소 지루하고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을 시각화 작업으로 인해 쉽게 풀어주기 때문에 정보 전달 목적 영상에 자주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유튜브 광고

PART2. 어떤 프로그램들을 사용할까?

1.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은 그래픽을 하기 위해선 피해 갈 수 없는 프로그램이죠. 사진 이미지의 색상 보정, 이미지 합성, 문자 디자인을 위해 사용됩니다. 포토샵의 짝꿍 격인 일러스트레이터는 모션그래픽에 사용할 간단한 일러스트를 작업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모션 그래픽도 움직임이 추가되었을 뿐이지, 결국에는 그래픽이기 때문에 이러한 2D 툴은 기본적으로 다룰 수 있어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2. 에프터 이펙트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와 마찬가지로 어도비에서 개발한 디지털 모션 그래픽 및 합성 소프트웨어입니다.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산업의 필수 제작 툴이자 합성 툴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임라인 위에 정리된 레이어 시스템을 사용하여, 일반 그림과 동영상 파일을 합성할 수 있습니다. 위치와 투명도와 같은 속성은 레이어마다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레이어마다 효과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즉 포토샵의 동영상 버전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3. 프리미어 프로

역시 어도비에서 나온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에프터 이펙트와 같은 회사 제품이기 때문에 서로 간의 높은 호환성을 가진 것이 장점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대중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모션 그래픽을 제작할 때 음향 효과나 페이지 넘김 효과와 같은 간단에 영상 편집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시네마4D

‘시네마 4D’는 ‘3D MAX’와 ‘MAYA’와 3D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앞의 두 프로그램에 비해 습득에 있어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과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 강점입니다. 또한 ‘에프터 이펙트’와 호환성이 좋기 때문에 모션 그래픽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ART3.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 1 프로그램 숙지하기

2D 기반 툴부터 시네마 4D와 같은 3D 툴까지 배워야 하는 프로그램이 다소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 어떤 것도 모션 그래픽을 하기 위해선 빼놓을 수 없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책이나 혹은 유튜브에도 양질의 학습 영상들이 많이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독학으로 스스로 공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2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

그 밖에 배워 두시길 추천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를 목표로 하지만, 당장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익히는 것이 어려운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에프터 이펙트의 이펙트, 타이포 효과나 프리미어 프로에서 제공하는 화면 전환 효과와 같은 요소를 연습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추천하고 싶은 편집 프로그램은 ‘필모라X(Filmora X)’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추천하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용하기가 정말 쉽습니다. ‘Wondershare Filmora’ 사이트에서 쉽게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필모라

위와 같이 다양한 화면 전환, 이펙트 등의 예시들이 있기 때문에 에프터 이펙트와 프리미어 프로의 기능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당장 프로그램들을 구매하기 망설여지는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용 다운로드    Mac용 다운로드

정리

모션 그래픽의 다양한 분야와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션 그래픽 디자인이란 웹디자인과 같은 정적인 2D 디자인을 보다 다양한 요소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각적 자극을 극대화한 장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점점 더 사용이 확장되어 가고 있는 중요 사업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모션 그래픽의 역할은 앞으로도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Liza Brown
Liza Brown is a writer and a lover of all things vid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