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최신]너무도 다양한 그래픽 디자이너의 세계
누군가 여러분에게 자신을 ‘그래픽 디자이너’라고 소개했을 때,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시나요? 어떤 분들은 웹디자인을 떠올리실 테고, 또 어떤 분들은 명함이나 브로슈어 디자인 혹은 패키지 디자인을 떠올리실 수도 있어요. 아마 머릿속에 각기 다른 디자이너를 떠올릴 것 같아요. 그래픽 디자인은 동떨어진 예술의 영역이 아닌 우리 모두의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접하는 매체들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럼 이제 이 그래픽 디자이너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한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1. 그래픽 디자이너의 종류
1. 시각 디자이너
시각 디자이너에는 웹디자인, 광고디자인, 포장디자인, 편집디자인, 책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 디자인, 기업 이미지/브랜드 이미지 디자이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시각화 작업을 통해 효율적으로 표현,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주로 합니다. 프로젝트의 기본 방향과 디자인 콘셉트를 정하고, 디자인 목적에 맞는 레이아웃 작업을 전체적으로 한 후 사진, 그림, 텍스트, 삽화 등을 시각적으로 배치하는 작업을 합니다.
시각 디자이너는 다양한 정보를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디자인하는 작업을 담당하므로 분석적 사고와 새로움을 추구하려는 혁신성, 색채 감각 및 조형 감각 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는 크게 2D 디자이너와 3D 디자이너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게임의 컨셉에 따라 캐릭터나 배경 일러스트를 제작하는 원화가와 게임에 들어가는 모든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UI 디자이너가 2D 디자이너에 속합니다.
원화 콘셉트에 따라 캐릭터와 배경을 3D로 제작하는 캐릭터 모델러와 배경 모델러, 게임에 적용되는 모든 이펙트를 제작하는 이펙터, 3D 캐릭터에 동작을 심어주는 애니메이터가 전부 3D 디자이너에 속합니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의 궁극적인 목표는 게임을 재미있게 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게임에 대한 관심과 선호가 중요한 직군입니다.
3.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요즘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는 비디오 영상 혹은 애니메이션 기술을 이용하여 영상 속에 다양한 움직임이나 회전의 환영을 만들어내는 일을 합니다. 2D 또는 3D 제작 프로그램, 그래픽 프로그램, 타이포그래피 기술, 색채, 속도, 리듬, 공간감, 액션스크립트, 디지털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합니다.
디자인하는 분야에 따라 방송국, 포스트프로덕션, 광고, 애니메이션, 인터넷, 디지털방송 등에서 사용되는 모션그래픽 프로젝트를 수행한다고 하네요.
4.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란 영화 또는 게임 시나리오 작가들이 구상한 입체 영상이나 특수 효과, 자막, 그림 등을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영상 속에 표현하는 직업입니다. 광고, 영화, 드라마 등에 사용되는 특수 효과나 공간 설계, 홈페이지의 여러 가지 이미지를 컴퓨터 그래픽으로 표현합니다.
색채 감각과 조형 감각 및 세심함과 꼼꼼함 등이 필요하며,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역시 필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창의성을 지녀야 합니다.
PART2.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필요할까?
1. 2D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준비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기본으로 익혀야 하는 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이 있습니다. 직종에 따라 필수가 아닌 툴들도 있지만, 포토샵은 어떠한 직종을 막론하고 그래픽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익혀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이 포토샵의 관문만 넘는다면 일러스트레이터와 인디자인은 모두 같은 어도비사의 프로그램들이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2. 3D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준비
3D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은 2D 디자이너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포토샵은 3D 디자이너들도 능숙하게는 아니어도 다룰 수는 있어야 합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3D MAX를 익히셔야 합니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인 캐릭터&배경 모델러를 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Z-BRUSH라는 프로그램도 필수로 요구됩니다. 이펙터나 모션그래픽 디자이너 분들은 에프터 이펙트를 익히셔야 하고요.
이러한 특수 프로그램 이외에도 게임 엔진도 다룰 수 있어야 게임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엔진은 유니티와 언리얼이 있습니다.
2D 디자이너들에 비해 익혀야 할 프로그램이 다소 많고 난이도도 꽤 있는 편이지만 매력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3. 안목 높이기
어떠한 디자이너든 공통으로 필요한 습관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는데요. 틈틈이 좋은 작품들을 계속 눈으로 익히고, 좋은 자료가 있다면 자신만의 레퍼런스를 수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안목은 단기간에 쌓아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을 투자해서라도 반드시 들여야 하는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왼쪽부터 핀터레스트, 비핸스, 드리블>
PART3. 추가로 배워 두면 좋은 스킬
2D 디자이너와 3D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사항이 매우 상이하긴 하지만 공통으로 배워두면 좋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동영상 편집을 사용하거나 디자인 감각을 익히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추천하고 싶은 편집 프로그램은 ‘필모라X(Filmora X)’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추천하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용하기가 정말 쉽습니다. 최근 대세로 자리 잡은 모션그래픽과 인포그래픽과 같은 요소도 가볍게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Wondershare Filmora’ 사이트에서 쉽게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다양한 타이포그래피 스타일과 필터효과, 이펙트등의 예시들이 있기 때문에, 직접 생성해보지 않아도 감을 익히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리
그래픽 디자이너의 다양한 분야와 필요로 하는 준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은 모든 비즈니스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테크놀로지와 미학, 창의적인 사고를 결합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픽 디자이너 역할은 앞으로도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